본문 바로가기

앰프 설계

Amp 설계제작 - KDK 만의 Knowhow

조회 수: 3883, 2013-05-13 14:10:50(2013-04-19)




정 전 Heater -- 직열 연결해서 쓰오록 만든  Heater

정 전압 Heater --병열연결해서 쓰도록 만든 Heater - (모든 재래식)

쉬운/간단한 용어 선택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

모든 현대관은 정 전류 Heater  재 생산 됐습니다.

이런 기본 사실도 모르면서  진공관  대가 라는사람들 까지도  정 전류의 개념이 없어 정 전압관 과 같은식으로 사용해 보고는  6xxx  아니면 못쓰는 관으로 알려젔습니다저에게는 버려지는 값싼 진공관을 쓸 수있는 좋은 기회가 주어진 것입니다 이혜택이 여러분에게로 분배 됐스면 합니다.

진공관 Heater 를 모두 직열로 연결해서 직류 로 점화하면  AC ripple Noise  신경쓸 필요도 없고  배열 배치 배선에 아무런 제약을 않받습니다. 

이 Heater 전압을 출력관 Grid Bias (Cathode Bias 라고도 함)보다 크도록 해서 "C" 전원으로 씁니다.

자작 초보자에게는 전예없는  희소식입니다. ---가능한 한 높은 전압으로 동작하는 출력관을 골릅니다

 

KDK  Knowhow 가 바로 진공관 Heater를 모두 직열로 연결해서 직류 점화 를 할수있는 특성 좋고  값싼Audio용  진공관을  찾아 내는 것 입니다.

이런 용도에 사용 하는 기계가 바로 curve tracer 입니다.

이외에도 Trans  R-core 로 만들면 성능도 좋고 절단하면 자작하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SE Amp  OPT는 여러가지 성능을 좌우 하는 요소가 서로 잘 조화 조절 돼야 제 성능이 나옵니다.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초보자가 특성 좋은 OPT 만든다는 것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Core  Gap 이 없는 PP 용 OPT 훨신 더 만들기가 쉽습니다.

현대관 Heater  225ma, 450ma, 600ma  정 전류로 규정합니다.

정전류관은 모두 11 초의  Warm up time 규정 이 있습니다.

Heater Cathode  절연 전압도 100V, 200V  따로 규정 돼여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6V6  보면 Original 6V6  졍전압 Heater 관입니다.

새로 정전류 관으로 만든것이 6V6GTA 입니다.  600ma 관은 5V6GT 입니다. 

Original 6AQ5 역시  정전압 Heater 관입니다.

6V6 MT관으로 외형이 작아서 Pd  12W 입니다.

19AQ5 (150ma) ,  12AQ5(225ma) ,  5AQ5(600ma),   6AQ5A (450ma)

6AQ5A --- "A"  정전류 Heater 입니다

현대관의 Heater 규격을 공부해보십시요

진공관도 제조 기술이나 재료  초기하고 말기 사이에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초기 진공관이나 최근에 만드러도 옛날 재료를 쓴 것은 시간이 가면서 특성 변화가 심합니다. Aging 이라는 것이 특성이 빨리 변한다는 의미로  Color TV 가 나오기시작해서부터는 "Aging" 이 필요한 진공관은  재고 에 있던 진공관을 포함해서 모두 페기 됐습니다. 

Audio 에서 소리가 못 마땅 하면 Aging 이 돼면 좋아진다고  합니다. 

모두 특성이 좋아 지는것은 아닙니다.  대량의 Distortion  이 생기다가 결국 Aging 끝은 죽엄 입니다.

고정바이어스 설명이 빠저서 추가 했습니다 - Thank You

이 Heater 전압을 출력관 Grid Bias (Cathode Bias 라고도 함)보다 크도록 해서 "C" 전원으로 씁니다.

자작 초보자에게는 전예없는  희소식입니다. --- 가능한 한 높은 Heater 전압으로 동작하는 출력관을 골릅니다. 

전압이 높을수록 직류전환 능률이 좋아집니다.

CBR

진공관 Heater에 전압을 가하면 돌입전류가 흘러 전원을 넣는 순간 많은 전류(돌입전류)가 흐른후 

일정시간 이후 (Warm up time)에는 정격 전류가 흐르게 되며 이후부터는 정전류로 동작하게 됩니다..


아래 2E26관의 경우 전원을 넣는 순간 돌입 전류가 1.5A가량 흐른후 10초 지난후 0.785A 정도 (규격 0.8A)가 흐른 후에 안정이 되는 것을 볼수 있으며. 히터가 직열형인 2E24의 경우는 필라멘트 돌입 전류가 0.87A로 적고, 2초 정도 후에 0.67A, 7초 정도에서 0.655A 정도가 되면서 궁극적으로는 표준 값인 0.65A 정도로 안정되어 가는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Heater가 Warm Up 이후에는 Heater 에는 항상 규격 전류로 흐르기에 정전류라 볼 수가 있습니다.


실예로 20V, 0.3A의 정전전류 회로에 12AT7 1개를 연결하여 Heater (6.3V/0.3A로 결선) 가열시 

정상적으로 작동시켜본 경험이 있습니다.


Heater Warming Up Time




----------

"돌입전류" 는 정전압 회로 의 산물 또는 특징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정전류 전원에서는 불가능 합니다.

우리는 정전압 System 에 세뇌 되여 있습니다. 발전에서 가정으로의 배전 까지 모두가 정전압이고 모든 전기기계가 정전압으로 동작합니다.  정전류 관을 직열로 연결하고도 정전압 전원에 연결합니다.

전원 Trans 에서 나오는 6.3V 정전압 전원은 흘릴수 있는 전류의 상한 -Maximum- 한계가 있습니다. 이상적인 정전압 전원이라면 전류한계는 무한대입니다.  우리는 상한한계 이내에서 6.3V 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씁니다.


600ma 의 Heater 를 여러개 연결해서 정전류 전원에 연결 해야하는데 600ma 전원은 우리주위에는 없습니다. 
이상적인 600ma 정전류 전원은 이 전원에 연결한 Heater 나 기타 전기기구 모두에게 전류규격에 무관하게 600ma 의 전류를 강제로 흘립니다. 
강제로 전류를 흘리기 위해서는 정전류 공급원의 전압공급 능력은 무한대가 되여야 합니다.


정전류 전원을 사용하면 당연히 과전압은 있어도 과전류는 없습니다. 정전류 전원을 만들때도  우리가 이용할수 있는 전원은 정전압 전원입니다. 여기에  정전류가 흘르도록 전자회로를 만듭니다.  당연히 전압의 최고 상한값이 정해집니다.

사용 전원보다 높을수는 없습니다..  정전류 전원은 정전류 값하고 최고 사용가능 전압으로 규정 됍니다.


LED 직열 연결, Heater 의 직열 연결, SRPP,  mu follower,  같은 회로는 정전류 개념으로 동작을 쉽게 분석/이해 할수있습니다.


정전류 - 정전류 - 일단 감을 잡으면 전자회로 이해에 큰 도움이 됍니다. 


전자회로에 사용하는 정전류 전원은 필요한 범위에서만 정전류로 동작히고, 상한 전압범위를 넘으면 정전압이 됍니다. 




'앰프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KDK 式 眞空管 Amp 設計  (0) 2015.08.02
저항치의 온도 변화  (0) 2015.07.31
KDK 목표  (0) 2015.07.30
KDK's Amp Goal  (0) 2015.07.30
第2高調波 優勢形 (제2고조파 우세형) Amp  (0) 2015.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