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물/High End Audio

時代를 逆行하는 High End Audio #1

조회 수: 3178, 2012-09-18 17:35:51(2012-06-16)




(1)  眞空管 時代 終末 

1975년에 끝난 VIET NAM 전쟁에서 COLLINS 사의 진공관식 통신장비들이 많이 시용됐습니다급속도로 발전한 반도체부품 으로 민생 부문에서는 진공관식 Radio/TV 생산이 끝이난 후에도 미 정부에서는 계속 군용 통신장비 보수용으로 진공관을 사 재고 있섰습니다. 그러다 1980년대에 와서 대부분의 정부보유 진공관 장비가 페기처분 되자 실질적으로 眞空管 時代 終末 이 온 것입니다.

막대한 양의 진공관이 일반시장에 방출됐습니다. 쓸데 가 없어진 이들 잔공관은 쓰레기장으로 직행되고 극히 일부는 진공관 애호가나 골동풉 수집가의 손에 들어가기도 했습니다진공관이 공짜로 쏟아저 나오자 Diehard 진공관 자작 FAN 들에 의한 복고풍도 일어났스나 주로 은퇴한 동호인들을 중심으로 한 취미생활의 연장선상의 움직임에 불과 했습니다. 그러나 일본만은 달랐습니다.

(2)  日本 元老 의 自救策 / U- Turn 

일본은 일직이 명치유신 때부터 선진화의 일환으로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어릴 때부터 기술관련 공작(工作)교육을 적극 장려했습니다. 저의 일제시대 국민학교 때 공작시간이 일주일에 두 번 들어있섰습니다. 그 결과 Radio  Audio 부문에 젊은 층의 취미자작 인구는 세계 그 어느 나라 보다 많았습니다. 

전기인두 하나면 못 만드는 것이 없던 이들은 IC시대가 열리자 넘을 수 없는 벽에 부닥치고 말았습니다. 이들과 이들을 뒷바침 하는 진공관 관련 Industry가 사양길에 접어들자 이들은 자기네 지도자로 군림해온 원로들에게 앞으로의 생존방안을 부탁했습니다. 반도체 IC에 관한 한 이 원로들은 자기네보다 한 세대 더 뒤떨어진 구닥다리 Group 인 것입니다. 이들은 자기네 권위나 체면상 외면할 수 없는 궁지에 몰렸습니다. 이때 자구책으로 나온 발상이 바로 옛날 진공관으로 U-Turn 이였습니다. 앞길이 막히면 되돌아가는 것은 당연지사가 아니겠습니까? 

반도체 Amp 는 진공관 Amp 소리를 못 따라간다. 음악 재생은 진공관 Amp 밖에 없다.  

이렇게 단정하고 진공관시대 초기인 1938년에 개발된 Western Electric 300B 진공관으로 만든 단구(單球) Amp 를 최고라고 들고 나온 것입니다.  300B Amp의 제작기사가 기술잡지에 실리기 시작하고 모든 원로들이 일체가 되어 한 목소리로 이 300B만이 이들이 추구하는 궁극의 소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크게 북을 쳤습니다. 

스승이나 원로들의 말이라면 껍벅 죽고 모두가 주르르 따라가는 곳이 일본입니다. 모든 진공관이 거의 공짜로 구할수 있게 되서 경제적 부담이 안 되는 제안인 것입니다그동안 움추려 젔던 자작FAN들이 새 희망을 갖고 너도나도 300B만이 낼 수 있다는 소리를 추구하여 제작열풍이 전 일본을 흽 쓸었습니다. 여기에 많은 KIT상이 편승해서 제각기 자기네 KIT가 최고라고 선전하고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IC벽에 부닥친 진공관 자작 FAN들이 일본 300B열풍에 동승하여 세계적인 진공관 복고가 시작 됩니다. 이때 미국의 Audio 주류” 들은 일본의 진공관 복고풍을 비웃고 부정적 이었습니다. 미국에 있던 300B 진공관과 이와 연관된 제품은 모두 일본에서 싹쓸이 해갔으나 미국 사람들은 관심없이 “우리가 버리는 것도 사가는 사람들이 있구나” 하고 보고만 있섰습니다. 

***日本發 High End Audio  Niche Market” 形成 始作입니다.***

----------------------------------------------------------------------------------------------------------

시장은 작고 만드는곳이 너무 많습니다.  소량을 만드니 Quality Control 도 제대로 안되서 불량품도 내다 판다고 합니다. - 특히 중국제-  미국에서 재생산되던 300B도 생산이 중단된지 몇년이 되는데 장소를 옮긴다는 말도있고 이대로 아주 생산이 끝난건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

의사 전달이 잘 안된것 같습니다. 개인 의견입니다. 진공관 은  앞으로 수요가 서서히 감소 합니다. SE Amp는 이미 300B 에서 더 큰 송신관으로 관심이 옮겨 갔고 결국은 싸구려부터 고급품까지 모두가 "Made in China" 로 됩니다.  

----------------------------------------------------------------------------------------------------------

미국이 300B 생산을 중단하고 중국으로 보낸 것처럼 -- NO 
중국도 또 다른 후진국으로 팔아 넘길지도 모른다는 말씀이죠? -- NO  
예로 들면 북한?  아니면 이젠 중국도 더 이상 생산을 안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말씀이죠? -- NO                                       결과적으로는 앞으로 모두 중국에서 만들게 될것 같습니다.

그동안 생산해 놓은 재고만 유통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NO 

제 관측은 재고는 없고 수요가 줄어서 경쟁력이 없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기계가 중국으로 팔려갈수도 있겠지만 수공업이여서 중국 기능공 훈련이 불가능합니다. 
현재로는 중국서도 독자적으로 만들고 있어서 그냥 문을 닫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재생산을 시작할 당시는 전 세계의 고급 Audio Amp 는 모두  300B SE Amp 가 된다는 예측 이었습니다.

세계 최대의 시장 미국이 왜면해서 실패한것입니다.

새로 생산된 WE300B는 대부분이 일본에서만 팔렸습니다.

최근의 일본의 불경기와 대출력 송신관 Amp 가 수요를 감축 시킨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