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415, 2014-04-23 11:50:47(2014-03-18)
초보자를 위한 만능기판으로 따라하기
0.1uF coupling Cap 은 0.47uF 로 고처주십시요
<기타 고려사항>
1) 출력관 Cathode 에 초단관 Bypass Cap 220uF 와 같은 Cap 으로 Bypass 해주고 53 ohm 재조절 해보십시요. 출력이 약간 증가 할수 있습니다.
2) 초단관 입력 control grid 에 1-2 K ohm를 동작안정을 위해서 삽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초단관 Plate의 10K 와 47uF Filter 는 Hum/발진 문제가 없스면 제거해도 좋습니다.
저는 Heater 전류를 가능한 한 적게 흘리도록 설계하고 그런 진공관을 찾아서 사용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진공관은 10KR8 입니다.
6LQ8 은 정전압관 이라서 Heater 는 모두 병열연결합니다.
10KR8 은 정전류관 이라서 모두 직열로 연결합니다.
KYJ: (2016-01-10)
회로상의 전압 표시가 잘 맞지 않습니다. 교정이 필요합니다.
회로상에 표시된 전류 값을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B 공급 전압을 202V라고 하면
디카플링 저항 10K의 전압강하는 10 * (1.13+0.65) = 27.8V.
따라서 드라이버 단의 B 공급 전압은 202 - 27.8 = 174.2V
위상반전관의 양극 전압은
174.2 - (1.13*47) = 174.2 - 53.11 = 121.09V
위상반전관의 캐소드 전압은
1.13 * 47 = 53.11V
위상반전 관의 플레이트-캐소그 간의 전압은
121.09 - 53.11 = 67.98V
한편 초단관의 플레이트 전압은
174.2 - 0.65*200 = 174.2 - 130 = 44.2V
캐소드 전압은
0.65 * (2.1 + 0.1) = 1.43V
풀레이트 캐소드간의 전압은
44.2 - 1.43 = 42.77V
여기서 위상반전관의 그릿드 바이어스는
위상반전관의 캐소드 전압 53.11V - 초단관 풀레이트 전압 44.2V = 8.91V
이 바이어스 전압이 맞는지는 설계자에게 확인이 필요한 듯 보입니다. 생각보다 바이어스가 너무 깊게 걸린듯.
이 정도면 진공관이 커트 오프 상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니면 위의 회로상의 전류, 전압 표시값이 모두 오류가 있는 듯 합니다.
한편 저항값의 와트에이지가 너무 작은 듯 보입니다. 좀 넉넉하게 1/2W 짜리를 사용하거나 아무리 작아도 1/4W 는 되어야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1W를 쓰는 것이 암프의 건강상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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