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물/High End Audio

時代를 逆行하는 High End Audio #2

조회 수: 4257, 2012-09-19 15:42:46(2012-06-17)






  

진공관 이야기  Western Electric 300B

1877 Thomas Edison 이 음성 녹음-재생 장치를 발명 하고 거의 같은 때 Alex Graham Bell이 전화를 발명 했습니다. Bell Telephone Co  Bell Telephone Lab.이 생기고 1906년에 와서 Lee De Forest  3극관을 발명하면서 American Telephone and Telegraphy Co (AT&T), 이 회사의 제조를 담당하는 Western Electric Co 가 생깁니다. 인류역사에 처음으로 전자공업의 기초가 마련된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고종이 왕이 되고 얼마 안되서 동학난이 일어났을때 쯤 됩니다. 

Bell Telephone Lab는 전세계에서 최고 Brain 들을 모아드려 여기서 Transistor 가 발명돼서 한 차원 더 높은 전자공업 시대를 창조해 냈습니다. 저의 고교/대학 선배이신 강대원 박사는 Bell Lab 에 가셔서 세계최초의 MOS Transistor 특허를 내신 분이고, 제가 연구한 반도체 제조공정 “Diffusion” 역시 Bell Lab 에서 시작한 것을 얻어와서 학교 반도체 연구실에서 저의 Team이 마무리 했습니다.

AT&T 사의 목표는 전 세계에 통신망을 구축하는 것이 였습니다. 장거리 전선으로 감쇠된 음성신호를 여러번 증폭/재생을 반복해야 합니다. Bell Lab 에서 설계한 것을 생산한 곳이 Western Electric 입니다. 1921년에 101D, 211A 가 그후 1930년에 252A, 1932년에 275A  Western Electric 에서 만드렀습니다. 1933년에 만든 300A 는 더 개량돼서 1938년에는 수명이 긴 300B 가 됩니다.

곧바로 300B의 대량생산이 시작됩니다. 지상과 해저 통신망이 전세계를 연결하게 되면서 그 수요는 무한정으로 늘어났습니다. 군장비에서 전원부 Regulator Audio용 300B를 쓴것을 봤습니다. 수명이긴 진공관을 찾았더니 300B 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다 아시겠지만 진공관은 그 수명이 한정 되 있습니다. 통신망에서는 Service가 중단 되지 않기 위해서 일정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모든 진공관을 갈아 끼워야 합니다. 보급품 창고에는 항상 100/200개 진공관 상자들이 잔뜩 쌓여 있섰습니다. 

50년동안 계속 생산된 300B 1988년에와서 충분한 재고량을 확보하고 생산종료를 하게 됩니다. 예상보다 빨리 진공관 장비가 폐기되자 너무 많은 재고가 생겼습니다. 

창고정리에서 5,000/lot 값이 $125 였다고 합니다.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15만원에 300B 진품 (眞品) 5,000개를 산 셈이지요. 그런데 사실은 그게 아니고 꺼꾸로 폐품정리 회사에 지불한 값이 $125 라고도 합니다. 저는 그 당시 정황으로 볼때 개인이면 몰라도 장사꾼이 버리는 물건을 돈 주고 사다가 재 놓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5,000개 버리는 값이 $125 였슬겁니다. 어느쪽이 사실이던 재미있는 이야기입니다.

Western Electric Co 는 활동사진 (Movie- 영화) 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1900년 불란서 파리 만국 박람회에서 유성 활동사진을 선보였습니다. Photo sensor가 만드러낸 미약한 음성신호 를 증폭해서 소리를 내주는 Audio Amp + speaker 를 개발한 것입니다. Audio Amp 출력관으로는 239A, 211, 300A. 300B등 여러가지가 사용됐습니다. 후기에는 장 수명의 300B 로 정착했습니다전 세계에 활동사진관 (영화관)이 생기기 시작하자 Western Electric Co 는 audio 장비를 독점하고  대여업을 시작했습니다.

**** 저의 어린 시절 이야기입니다.-- 동네에 활동사진이 상연되는 날은 큰 축제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코끼리를 앞세운 “서거스”단 모양의 행열이 신장로를 따라 행진을 합니다. (新裝路 -새로 포장된길-도시의 중심가) 성우들이 자기 얼굴을 선보이고 온 동네 사람이 나와서 구경합니다. 아이들은 신이나서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 다닙니다. 저 역시 생전 처음 보는 코끼리가 하도 신기해서 동생하고 하루종일 따라 다녔습니다. 밤이 되면 넓은 장마당에 동네에서만 아니라 멀리서 2,3시간 걸어서 사람들이 모여듭니다. 활동사진이 상영되면 남녀 한 쌍의 성우가 화면을 보면서 열변을 토합니다. 당시 성우들의 인기는 오늘날의 일류배우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아이들은 모두 앞에 나와 땅바닥에 앉아서 구경했습니다. 여기서 미국 서부 영화를 본 기역이 납니다. 성우의 목소리가 육성이 아니고 앞에있는 큰 통에서 나왔습니다. 새로 수입된 최신 Western Electric Co  300B amp (Model WE 91B) 소리를 그때 들었슬 가능성이 큽니다. ㅎㅎㅎ 그 옛날에 ****

Western Electric  300B는 일반 민생용 Amp에는 쓰이지도 않고 알려지지도 않았습니다. 이와 때를 같이해서 일반에게 알려진 출력관은 RCA 에서 개발한 2A3 이였습니다. 300B Plate 손실이 2A3 2배가 좀 더 되는 대형 2A3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공관 전성기에는 이미 잊혀진 구형 진공관으로 웬만한 진공관 규격표나 Tube Checker 등에는 나와 있지도 않습니다진공관 시대가 끝나고 나서 초기의 300B 제작기사는 진공관 소개부터 하고 있었습니다계속

---------------------------------------------------------------------------------------------------------

댓글 다실때 그저 좋다 보다 좀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스시면 올려 주십시요.  
저는 한국 실정도 잘 모르고 일본서 시작한 300B 열풍을 미국서 들여다 보고 쓰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