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core

Cut R-core 전원 Trans 제작 -결론

조회 수: 3687, 2015-07-28 02:20:36(2012-12-06)


ㅊㅌㅊ.jpg



SK80 Core 에 이중 Bobbin 을 사용하고 큰 Bobbin (아래에는 1 차 위 Bobbin 에는 2차 를 사용할 수 있는 체적을 100% 활용해서 2개의 Bobbin 을 똑 같이 만들었습니다.


권선의 굵기도 SK50 보다 AWG의 수치를 하니 씩 내렸습니다여기서는 Volt 당 권선수가 7.17 이 되였습니다같은 Load를 걸고 2가지 Trans  coil 하고 Core 의 온도 상승을 자세히 관찰하고 같은 권선 방법은 아니지만 저 나름대로 얻은 결론입니다.

 

R-core 는 처음부터 전원용으로 개발 된 것입니다원래 설계대로 이중 Bobbin 을 사용해서 2개의 Bobbin 을 동일하게 감도록 합니다.

주어진 권선공간을 100% 이용하는 것이 최적 Design 이 됩니다.

상업용이 어니라도 이중 bobbin을 이용해서 안전 규정에 맞추도록 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 합니다.

절단면이 잘 연마 안되면 Trans 절단 전 Inductance 값이 재생이 안됩니다. 또한 절단면이 일치 안하고 삐뚜러 접합 하면 많은 Leakage flux가 발생합니다. Core 절단에서 오는 문제들입니다.

 

가용출력은 50C의 온도 상승을 최대로 잡았을 때 SK50  50W로 보면 됩니다.

온도상승을 줄이려면 큰 size 로 올라갑니다

주어진 권선 체적/공간에서 권선굵기하고 Volt 당 권선수의 최적치가 있습니다.

권선 Data (여러개의 Trans 를 감아서를 만들어서 최적치를 찾아내야 합니다.

Full layer winding 을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조정이 필요 합니다.

SK 50 에서는 7 turn/volt 전후입니다.

Cut R-core 로 전원 Trans 를 만드는 것은 Choice 가 없을 때를 제외하고는 자작을 위한 자작으로 보입니다.. 절단 안하고 자동 권선기로 원래 Design 에 따라 만드는 것이正道라고 저는 결론 짓습니다.

EI core 보다는 능률이나 Leakage Flux 면에서 단연 우수한 Trans 입니다.


Q: "2개의 Bobbin 을 동일하게 감도록" 은 1차, 2차를 2개의 보빈에 정확히 나누어 감은 것을 의미하는지요?


A: 예 그렇습니다.

각 권선 설계를 전류가 크면 병열로 전압이 높으면 직열로 두 Bobbin 에서  연결 하도록 합니다.

병열연결은 권수가 틀리면 Trans 내에 순환전류가 흘러서 열로 소모 됩니다


자석이 되는 것은 자장이 외부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정상 동작시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Core 의 자화가 초당 60번 N-S 가 바뀝니다. 
Balance 가 되서 Leakage 가 없다면 자석작용이 안 일어납니다.
Unbalance / Core 단면 불일치 이외에는 저로서는 설명할수가 없네요 - ???

 

나중에 알았지만 양 Bobbin 권선이 동일하지 않아서 생기는 Leakage Flux 가 자석을 만듭니다


"양쪽 보빈을 반대로" 말 안해도 Trans 자작하는 과정에서 알게 됩니다.
Trans 권선은 반듯이 극성을 표시해서 병열 직열을 틀리지않고 해야 합니다.
반대로 안감아도 연결시에 제대로 (반대로) 하면 됩니다. 만드는사람의 선택입니다.




'R-co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R-core 자석  (0) 2015.08.19
R-core 용 권선기 만들기  (0) 2015.08.19
Cut R-core 로 전원 Trans 제작 II  (0) 2015.08.19
Cut R-core 로 전원 Trans 제작  (0) 2015.08.19
Trans 자작은 R-core 가 최고  (0) 2015.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