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808

KF-808 tube SE 제작기 (2-1)

조회 수: 584, 2015-11-20 23:48:06(2015-05-19)


808 SE 제작기 (2) 입니다.


지난 번에 IST OPT를 만드는 예를 말씀 드렸고, 이번에는 808 SE amp.에서 아주 중요한 전원부를 만든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6L6 12AT7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즉 교류로 점화하고 B+ 전원을 공급하면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는 주로 808 tube용 그리드 전원과 시간에 따라 극성 변화를 줄 수 있는 heater용 직류 전원 및 B+지연회로 모듈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전원 트랜스는 KDK 강박사님이 설계하시고 운영파워에서 만든 R-core를 이용한 전원 트랜스를 기초로 합니다. 여기에는 히터용과B & C전원용으로 구분하여 두 개의 서로 다른 트랜스를 사용하였습니다. heater용 트랜스에는 6.3VAC  15VAC ( 7.5 V tap )으로 한 개가 그리고 B&C 전원용으로 170VAC, 200VAC & 40VAC로 구성된 트랜스 한 개로 서로 다른 사양의 트랜스 두 개를 사용 합니다. R-core 전원 트랜스를 사용하여 보니까 트랜스 험이 거의 없다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808 tube heater용 직류 전원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것은 쇼트키 다오드를 이용한 간단한 정류 회로인데. 열을 분산하기 위하여 한 채널에 dual package schottky diode 3개를 병열 연결하여 정류하고 부하시 7.2VDC정도를 유지하게 하기 위하여 저항 4개를 병열로 연결하여 열분산도 하고 7,2VDC도 만들었습니다. 전원 모듈은 만능 기판을 사용하여 조립하였습니다. 회로및 그림 사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실제 무부하시 히터에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압이 약 10VDC가 나옵니다.

히터에 연결하면 약 7.2VDC가 되고 이는 808 tube 정격히터 전압 7.5VDC에 근접하게 됩니다.


이는 정격 전압의 96%에 해당하므로 tube life 위해 적절한 전압으로 생각 합니다. 여기 사용한 33CTQ030 쇼트기 다이오드로오 한개로도 4A는 충분히 뽑아 내지만 단순히 열분산을 위해 채널당 3개씩을 사용하였습니다.

간단한 정류회로이기 때문에 문제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 전압의 극성을 시간에 따라 또는 임의로 바꾸어주는 회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전기 전공을 하신 분들은 쉽게 아이디어가 나왔을 텐데 저는 이부분에서  아주 고생을 하였고 시행착오와 시간도 많이 허비 했습니다새로 만드시는 분들은 저의 이 제작기가 시행착오를 없애주고 단번에 만드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중에 KYJ 정 귀영 박사님께서 CPU를 이용한 예를 말씀하셔서 아차 하긴 하였지만 아마츄어 들은 CPU다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만능 기판을 사용하여 만든다면 불가능입니다. 여기서 CPU는 잊어 버리시고, 제가 만든 방법 대로 무식하지만 간단하고 실용상 아무 지장이 없는 것을 이용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이것은 제가 처음 구상하고 만들어 이용한 것입니다. 개별 회로는 이미 있는 것을 적절히 묶어 제가 처음 응용 했다는 것입니다.

808 tube DC 점화를 하면 양단 엣지의 전위차에 의한 전하량의 차이로 tube life 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KDK 강 박사님의 조언을 참조하여 dc 점화는 반드시 일정 시간에 한번씩 극성을 바꾸어 귀한 진공관을 오래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이것이 극성을 바꾸어 주어야 되는 어려움에 봉착하게 만든 것입니다. 기계적으로 단순히 수동 전환하는 것을 생각 했으나 이마저도 쉬운 아이디어는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우선 1번 대용회로를 구상하여 만능기판에 조립을 하였습니다. 훌륭하게 극성이 변화며 기계적 부분 없이 아주 좋았습니다만, PNP TR  NPN TR base drop voltage 차이로 인하여 저항치를 맞추어야 하고 4 Ampere가 흘러야 되니 TR 용량이 커지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만든 모듈은 과감히 버리고, 이번에는 Relay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변환을 시도 하였습니다. 2번 대용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거의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채널당 micro relay 2개를 서로 다른 극성을 위해 연결하였더니, micro relay 작동에 시간차가 때로 일어나서 다시 최종 3 final 적용회로와 같이 완성 하였습니다.


이는 한개의 relay를 사용하여 회로를 단순화 시키고 relay의 내구성은 사용상 지장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2회로 3접점 4A 용량의 relay를 사용 하였습니다. 음악을 들을 때 자동으로 바뀌어도 relay click 소리는 듣지 못합니다. 훌륭히 마무리 하였습니다. Relay 구동용 TR도 내부에 두개가 연결되어 있는 다알링턴 접속의 BC517 한개로 간단하게 완료 하였습니다. 이제는 이 TR을 이용하여 수동 조작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쯤되면 자동 조절해야 되는 욕심이 생기게 마련이죠. 여러가지 궁리를 하고 생각 끝에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모아 실험을 하였습니다. 우선, 제가 아주 애용하는 Electronic Locking Unit 회로를 이용하여 이것을 만들어 보려 노력 하였습니다. 회로에서 보시다시피콘덴서와 저항을 이용하여 시간을 조절 할 수 있고, locking 후 이 조절시간에 따라 일정 시간이 되면 unlock되는 회로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저의 무전기 탁상용 마이크는 모두 이것을 만들어 넣었습니다. 여러가지 재주를 부릴 수 있는 회로입니다.

하기 회로 및 사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기적 펄스 발생 회로는 시중에서 구매하여 약간의 modification을 통해 시간을 늘리고 펄스 폭을 최대로 줄였습니다. 만들고, 시간 조절을 할때엔 휴대폰 stop watch 기능을 이용하여 10분을 제어 하였습니다. , 원리는 이 펄스 발생기가 펄스를 발생시킨다기 보다는 turn on이 맞는 표현입니다. 펄스를 turn on으로 바꾸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10분에 한번씩 turn-on 되고, 이것은 전자 locking 장치의 lock 단자를 어스로 turn-on시켜 locking 을 시작 합니다.  locking 장치는 5분후에 자동으로 unlock됩니다. 이것은 relay 5분간 on 시키고 그후 off 시킵니다. 10분후에 다시turn on 되어 lock되고 이간격은 5분입니다. 


이시간은 각자의 생각에 따라 조정하여 사용 합니다. 저는 5분으로 하여 808 tube heater에 들어가는 DC 5분 간격으로 +/-를 교체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자동으로 히터 극성을 일정주기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relay 구동 회로는 완전히 amp회로와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추가적인 조그만 전원 트랜스를 사용하였습니다.

 



'8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808 SE 제작기 - SSO  (0) 2016.01.27
KF-808 tube SE 제작기 (1)  (0) 2015.11.22
KF-808 tube SE 제작기 (2-2)  (0) 2015.11.22
KF-808 tube SE 제작기 (3)  (0) 2015.11.22
KDK 808 Amp Proposal  (0) 2015.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