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core

Audio Transformer 자작방

조회 수: 4890, 2012-11-01 23:16:55(2012-06-20)



OPT_03_01.jpg 

한진동 은 진공관이 들어간 전자 소리내는 기기자작을 좋아 하는 사람 들의 club 니다음원원(CD, DVD, Tape, LP) 에서 시작해서 Speaker 까지 포함합니다. 만든다  듣는” 는   같은 것이 아닙니다. 


만들기만 하고 듣지 않아도 한진동에 낄수 있습니다. 안 만들고 듣기만 하면 한진동 고 무관합니다.. (관심만 있어도 받아드리는지 – I don’t know.) 하여튼 만드는 것이 Main 입니다. 

취미로 만드는 이상 남에게 해가 안되는 한 좋다 나쁘다 따질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가 만드는 것은 이미 세상에 나와 있는 것이고, 돈주면 얼마던지 살 수 있고, 또 돈주고 만드러 달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을 고생하며 때로는 남의 눈치보며 만듭니다최초 최고도 될 수 있지요. 

 ----론 있으신분 올려주십시요

여기 R-core Transformer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혜천님이 지적하신대로  "단면이 원이라는 점 외에는 C코어인 룬달트랜스와 구조상 다른 점이 없어질 것 같네요  


그렇습니다. 저에게는 Bobbin이 따라오고 원형이 감기가 쉬웠습니다. 

이론적으로는 Toroidal Core 다음가는 Low Leakage Flux 입니다. Leakage   없다고 (무시)

다면 권선은 수평, 수직 분할 신경 안써도 됩니다. 

 


OPT_03_02.jpg


OPT_03_03.jpg 

 

OPT_03_04.jpg  

중국서 만드는 진공관Amp용 R-core 전원 T 입니다.
얼마전에  Toroid 전원 Trans 공동 제작을 포기한것으로 아는데 
R-core  가 대안이 된다고 봅니다     

 

OPT_03_05.jpg 

$3000 이 넘는다는 Amp 가 바로 이겁니다
그러면 $5000 ?  $10,000?

 

OPT_03_06.jpg 

위의 가운데 Trans 만이 재래식 으로 권선이 가운데에 있고 
모두가 외각에 권선이 있는 전원 Trans 들입니다. 
초보자 되시는분도 대략 권선 구조를 짐작 하실 수 있을겁니다. 

----------------------------------------------------------------------------------------------------------

SE Amp 최고 소리는  Interstage Trans 에서 만드러내는 distortion 이 끼어들어야 되는것 같습니다.
입력 Grid 에 필요한 전압만 공급하는 것 만으로는 부족 하다는 것입니다

EI core 에서 Gap을 설치하면 많은 Flux 가 새 나옵니다. 조금이라도 1-2 차 결합을 
좋게 하기위해서 권선 방식에서 여러가지 재주를  많이 피웠습니다.

Leakage  Flux = 0 가 되면 그런 재주는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영문의 R,Toroid 비교 는 전원 Trans 의 경우이고 Toroid 형이 이론 상으로는 Leakage (Noise) 면에서는 단연 제일 입니다. 

실제로는 차이를 못 느끼는것 같습니다.  

전에 6BM8 Stereo Amp 에서 소리가 맑아 젔다는것이 기술적으로는 Leakage Flux 에 의한 Noise 가 감쇠해서
S/N 비가 개량되고 따라서 미약한 신호에서 소리가 맑아 젔겠지요.  

미약한 신호를 취급하는 고급 Audio 제품에는 모두가 Toroid 식 전원 Trans를 썼는데 요사이는 R-core 도 많이 보입니다. 

모두 전원 Trans 이야기 입니다. 혜천 님도 Toroid T 를 사셨다고 합니다.


일본의 K.Ame 씨 의 개발품을 취급하는 곳이 www.icl.co.jp  입니다.
전에 Curve Tracer - 한진동 에서 K.Ame 씨를 소개 한적이 있습니다. 아주 재주가 좋은 자작인 입니다.

상품으로 R-core Output, 전원 T  모두 나와 있습니다. 이 Output T 의 일본 밖에서의 평을 아직 못 봤습니다 
제가 만든 R-core OPT 나쁘지 않습니다

사진에서 SE Trans 절단해서 만든 흔적 (Band) 이 안보입니다. 내부에서 접착제로 고정 했는지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하나 사 볼려고 합니다.

Amp 자작 한다면서 쉽게 뗐다 부첬다 하는 것들은 열심히 고치면서 -제일 쉬운것은 때지도 않고 그냥 꽂아 놓은 것은 별별 정보가 다 있습니다 -

제일 특성상 중요한 Output Trans 는  좋다 나쁘다 알수도 없고  고칠수도 없고- 그냥 Pass 합니다.  

Amp 제작 대가 (大家-원로) 들도 중요성을 강조 하면서 어디제 Parts# 정도로 그냥 슬적 Pass 합니다.

그런데 최고급 Trans 를 만들던 일본 회사는 몇년전에 망했습니다. --  알수없는 High End Audio 입니다.   

이런것도 "재미" 있지 않습니까?

 

에나멜 피복의 두께는 제가 쓰는 것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적으로 Heavy / Single 로 구별합니다 
 1)Essex- H SDN 
 2) Phelps Dodge - H NYLZ   
H 는 두꺼운 Coating 입니다. 

저는 항상 Insulation Tester 로 재서 확인 합니다.   

저는 두꺼운 것을 쓰고 있습니다. 고주파용 소형 Trans에 600V-PP까지는 OK 1000V-pp 는 위험합니다.

 

'R-co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R-core OPT 설계제작 - 계속  (0) 2015.07.21
R-core OPT 설계제작  (0) 2015.07.21
R-core #2 증명 사진입니다  (0) 2015.07.21
R-core 로 SE OPT 자작  (0) 2015.07.21
You can build the Best OPT/IST  (0) 2015.07.20